구글 블로거 방문자 0 - 유통망의 중요성

누가 그랬던가? 욕먹는 것보다 무관심이 더 무섭다고. 에드센스에 대한 욕심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탈출하여 구글 블로거에 정착한지 1개월. '투데이 방문자 0'에 대한 충격과 공포를 이기지 못하고 19년 1월 1일, 다시 네이버 블로그로 복귀했다.


골목식당 돈가스집이 이랬을까? 좋은 콘텐츠로 승부를 보겠다는 야심찬 계획은 투데이 방문자 0에 무너졌다. 아무리 맛난 돈가스도 홍보와 유통망이 확보되지 않으면 시장에서 철저하게 외면당한다는 걸 뼈저리게 느꼈다. 이래서 갑질의 횡포를 참아가며 대형마트에 납품하나 보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 블로거에 비해 훨씬 쾌적하다. 메타태그니 뭐니 하는 HTML을 만질 필요도 없고 국내 검색시장을 독점한 네이버에서 내 글이 비교적 수월하게 검색되기 때문. 사진 올리는 건 또 어찌나 편한지. 모자이크 처리나 각종 편집도 손쉽다. 하지만 엄청난 단점 한 가지, 에드센스가 불가능하다.


네이버에서도 에드포스트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수익 배분이 워낙 적어 블로거들에게 외면당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명성을 날리던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로 이사한 이유는 돈 때문이다.


그런데 얼마 전, 네이버에서 에드포스트를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블로그 검색은 모두 View검색으로 통합했다.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가 더욱 검색 안되도록 말이다. 밖에서 보면 치사하기 그지없지만, 내부에서 본다면... 뭐, 이해는 할 수 있다.(짐은 관대하다)


그래서 박리다매하는 심정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운영해보려 한다. 구글 블로거를 포기하겠다는 건 아니다. 동일한 콘텐츠를 두 블로그에 모두 포스팅하는 방식으로 운영해보려 한다. 그렇게 전격 비교하는 포스팅이 탄생될 수 있겠지. 그렇게 네이버 블로그와 구글 블로거를 비교해봐야겠다.


네이버가 걱정되는 건 트럼프와 같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마치 멕시코인 들을 막는 장벽을 세우는 것처럼 말이다. 과거 융성했던 제국들이 망하기 전에 했던 일이 바로 외국인(외국 문명) 박해다. 네이버가 지금 하는 행동은 이와 다르지 않다.


각종 광고가 난무하는 네이버 블로그를 피하기 위해 나는 지금도 맛집 검색은 구글을 통해 한다. 훨씬 정확하고 담백한 평점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네이버가 불법 광고 및 어뷰징 블로그를 관리하지 못한다면 로마제국처럼 몰락할 것이다.


그래서 평생 해본 적 없는 양다리를 시작하려 한다. 네이버 블로그가 망하던 구글 블로거가 사업을 접던 내 블로그는 불로초를 먹어 영생을 얻겠지. 같이 운영해보고 자세히 비교해보고 계속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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