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8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 이슈 대응방법 고찰 - 결론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i30 1세대를 끝물에 구입해서 아직까지 별 탈 없이 잘 타고 있다. 운 좋게도 아반떼 1.6gdi 엔진을 피해서 구입했기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듯하다. 아반떼 안사고 i30 샀다고 부모님에게 엄청 혼났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신의 한 수였다.

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i30는 좁다고 느껴 큰 맘먹고 K8 하이브리드를 예약하자 엔진 결함 이슈가 터졌다. 바로 엔진오일 증가다. 기존 gdi 엔진은 엔진오일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번에는 엔진오일이 증가한단다. 쏘렌토 카페는 이미 뒤집어졌고 K8 카페도 큰 이슈가 되는 상황. 기아차에서는 리콜을 통해 ECU 업데이트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될까?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궁합?

터보 엔진은 기본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제 기능을 발휘한다. 시동을 걸고 예열을 꼭 해줘야 하는 시대도 있었을 정도였다. 물론 지금의 터보 엔진은 그 정도까진 아니겠지만 터보 엔진은 높은 온도가 필요한 건 사실이다. 즉, 엔진이 항상 돌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1.6 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ev 엔진이 들어오는 순간에는 엔진이 멈춘다. 그러면 엔진이 멈추게 되는데 온도가 당연히 내려가게 된다. 이런 현상으로 분사된 휘발유를 모두 연소하지 못하고 남게 되어 엔진오일에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개인적 의견)

엔진에 모래가 들어가도 문제없다던 혼다도 같은 이슈가 있었던걸 보면 터보 엔진은 추위 및 저온에 위험하다는 게 정설로 보인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03846622494496&mediaCodeNo=257

결국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는 태생부터 잘 어울리지 않는 궁합으로 보인다.


ECU 업데이트 후 연비 저하 예상

그렇다면 엔진을 더 많이 돌아가게 해야 한다는 건데... 연비는 당연히 지금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엔진 개입이 더 많아지면 휘발유를 더 많이 소비해야 하니까.

이미 1.6 터보 엔진이 중국에서 동일한 이슈를 겪었었다. 거기서도 큰 연비 저하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자.

http://www.carguy.kr/news/articleView.html?idxno=36644


대안은 어떤 차?

그랜저 하이브리드다. 새로 나올 그랜저가 아닌 2022년 현재 팔고 있는 그랜저 하이브리드 말이다. 사골 2.4 mpi 엔진을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 gdi도 아니고 터보도 아니다. 즉, 엔진오일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요인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내가 고려했던 K8 하이브리드에 비해 연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가장 결함 이슈가 적었던 엔진으로 정숙성과 안정성은 검증되었다. 캠핑 마니아여서 SUV가 꼭 필요하다면 차라리 디젤엔진으로 가는 걸 추천한다. 1.6터보와 하이브리드는 그만큼 불안하다.


예약 취소?

22년 5월에 리콜이 있을 예정이라고 한다. 만약 본인이 5월 이후에 차를 받을 예정이라면 일단 취소하기보다는 대안 차량을 빨리 예약하길 추천한다. 업데이트 이후에 기적적으로 모든 에러가 잡힐 수도 있으니까. 물론 가능성은 적지만 본인도 이렇게 되길 간절히 원한다. 새로 바뀐 기아차의 로고가 너무 맘에 든다. 킨!

한 가지 불안한 점은 5월은 날씨가 풀리기 때문에 이슈가 자연적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업데이트 이후 이슈가 잡힌 것으로 보이는 착시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아마도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는 차주에게는 동일한 문제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짧은 거리 위주로 운행하는 차주에게는 업데이트 약발이 먹히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끝까지 상황을 주시하고 차량을 선택하자.

(하반기에 출시될 가능성이 큰 풀체인지 그랜저는 2.0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얹고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이상 K8 하이브리드, 더 뉴그랜저 하이브리드를 모두 예약한 40대 가장의 분석글을 마친다. 기아차가 원만하게 이 사태를 해결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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