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플러스 패드2 리뷰 - 생각보다 괜찮은 필기감을 가진 가성비 태블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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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쁜 분들을 위하여 결론부터 말씀 드리겠다. 필기감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면 구매해도 괜찮은 수준이다. (애플펜슬에 90% 수준은 된다) 지금 이 블로그는 원플러스 패드2에서 작성되고 있다. 점심시간에 잠시 짬을 내서 쉑쉑버거를 한입 문채 말이다. 키보드 케이스는 나름 쓸만하긴 한데 터치패드 오동작이 심해서 강추하지는 않는다. 차라리 블루투스 키보드에 마우스가 더 안정적일 수 있다. 그래도 터치패드를 쉽게 끌수 있으니까 긴 글 작성시에도 큰 불편함은 없다. 참고로 한영키는 컨트롤+스페이스 키인데, 네이버 스마트보드를 설치하면 오른쪽 알트키로 한영전환이 쉽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큰 이질감은 존재하지 않는다. 키보드에는 한글이 각인되어 있지 않다. 몸이 기억하는 대로 한글을 입력하면 된다. 필자는 아이패드 프로 12.9(M1)부터 갤럭시탭 S9 울트라까지 안써본 태블릿이 없다. 보급기인 레노버 패드만 빼고. 메인 태블릿 부류는 거의 다 거쳐봤다. 최근에는 갤탭에 만족을 해서 S8 기본형을 사용했다. 그런데 버벅임이 눈에 띄게 보이기 시작했다. 플렉슬에서 1기가가 넘어가는 전공서적 PDF를 열었더니 정신을 못차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갤럭시탭 신형을 기다리기 시작했는데... 결과는 참혹한 디멘시티 9300+ 였다. 직전에 사용하던 갤럭시탭 S9 울트라보다 싱글코어가 떨어진다는 대참사를 목도하자, 이건 아니다 싶었다. 그래서 8 gen 3가 사용된 가성비 태블릿을 검색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원플러스 패드2를 구매하게 된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미 유튜버나 다른 블로그에서 리뷰한 외관, 성능 등은 생략하겠다. 태블릿에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인 필기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렇다고해서 전문적인 장비까지 동원하면서 필기감을 분석하지는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 단, 동영상을 첨부했으니 직접 확인 바란다. 일단 국내 일등 PDF 필기앱. 플렉슬부터 뿌셔보자. 또 결론부터 말하자면, 좀 구리다. 애플펜슬의 85% 수준이다. 크게 적으면 좀 쓸만한데 세필에는...

K8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 이슈 대응방법 고찰 - 결론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i30 1세대를 끝물에 구입해서 아직까지 별 탈 없이 잘 타고 있다. 운 좋게도 아반떼 1.6gdi 엔진을 피해서 구입했기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듯하다. 아반떼 안사고 i30 샀다고 부모님에게 엄청 혼났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신의 한 수였다.

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i30는 좁다고 느껴 큰 맘먹고 K8 하이브리드를 예약하자 엔진 결함 이슈가 터졌다. 바로 엔진오일 증가다. 기존 gdi 엔진은 엔진오일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번에는 엔진오일이 증가한단다. 쏘렌토 카페는 이미 뒤집어졌고 K8 카페도 큰 이슈가 되는 상황. 기아차에서는 리콜을 통해 ECU 업데이트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될까?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궁합?

터보 엔진은 기본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제 기능을 발휘한다. 시동을 걸고 예열을 꼭 해줘야 하는 시대도 있었을 정도였다. 물론 지금의 터보 엔진은 그 정도까진 아니겠지만 터보 엔진은 높은 온도가 필요한 건 사실이다. 즉, 엔진이 항상 돌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1.6 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ev 엔진이 들어오는 순간에는 엔진이 멈춘다. 그러면 엔진이 멈추게 되는데 온도가 당연히 내려가게 된다. 이런 현상으로 분사된 휘발유를 모두 연소하지 못하고 남게 되어 엔진오일에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개인적 의견)

엔진에 모래가 들어가도 문제없다던 혼다도 같은 이슈가 있었던걸 보면 터보 엔진은 추위 및 저온에 위험하다는 게 정설로 보인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03846622494496&mediaCodeNo=257

결국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는 태생부터 잘 어울리지 않는 궁합으로 보인다.


ECU 업데이트 후 연비 저하 예상

그렇다면 엔진을 더 많이 돌아가게 해야 한다는 건데... 연비는 당연히 지금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엔진 개입이 더 많아지면 휘발유를 더 많이 소비해야 하니까.

이미 1.6 터보 엔진이 중국에서 동일한 이슈를 겪었었다. 거기서도 큰 연비 저하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자.

http://www.carguy.kr/news/articleView.html?idxno=36644


대안은 어떤 차?

그랜저 하이브리드다. 새로 나올 그랜저가 아닌 2022년 현재 팔고 있는 그랜저 하이브리드 말이다. 사골 2.4 mpi 엔진을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 gdi도 아니고 터보도 아니다. 즉, 엔진오일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요인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내가 고려했던 K8 하이브리드에 비해 연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가장 결함 이슈가 적었던 엔진으로 정숙성과 안정성은 검증되었다. 캠핑 마니아여서 SUV가 꼭 필요하다면 차라리 디젤엔진으로 가는 걸 추천한다. 1.6터보와 하이브리드는 그만큼 불안하다.


예약 취소?

22년 5월에 리콜이 있을 예정이라고 한다. 만약 본인이 5월 이후에 차를 받을 예정이라면 일단 취소하기보다는 대안 차량을 빨리 예약하길 추천한다. 업데이트 이후에 기적적으로 모든 에러가 잡힐 수도 있으니까. 물론 가능성은 적지만 본인도 이렇게 되길 간절히 원한다. 새로 바뀐 기아차의 로고가 너무 맘에 든다. 킨!

한 가지 불안한 점은 5월은 날씨가 풀리기 때문에 이슈가 자연적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업데이트 이후 이슈가 잡힌 것으로 보이는 착시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아마도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는 차주에게는 동일한 문제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짧은 거리 위주로 운행하는 차주에게는 업데이트 약발이 먹히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끝까지 상황을 주시하고 차량을 선택하자.

(하반기에 출시될 가능성이 큰 풀체인지 그랜저는 2.0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얹고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이상 K8 하이브리드, 더 뉴그랜저 하이브리드를 모두 예약한 40대 가장의 분석글을 마친다. 기아차가 원만하게 이 사태를 해결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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