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플러스 패드2 리뷰 - 생각보다 괜찮은 필기감을 가진 가성비 태블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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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쁜 분들을 위하여 결론부터 말씀 드리겠다. 필기감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면 구매해도 괜찮은 수준이다. (애플펜슬에 90% 수준은 된다) 지금 이 블로그는 원플러스 패드2에서 작성되고 있다. 점심시간에 잠시 짬을 내서 쉑쉑버거를 한입 문채 말이다. 키보드 케이스는 나름 쓸만하긴 한데 터치패드 오동작이 심해서 강추하지는 않는다. 차라리 블루투스 키보드에 마우스가 더 안정적일 수 있다. 그래도 터치패드를 쉽게 끌수 있으니까 긴 글 작성시에도 큰 불편함은 없다. 참고로 한영키는 컨트롤+스페이스 키인데, 네이버 스마트보드를 설치하면 오른쪽 알트키로 한영전환이 쉽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큰 이질감은 존재하지 않는다. 키보드에는 한글이 각인되어 있지 않다. 몸이 기억하는 대로 한글을 입력하면 된다. 필자는 아이패드 프로 12.9(M1)부터 갤럭시탭 S9 울트라까지 안써본 태블릿이 없다. 보급기인 레노버 패드만 빼고. 메인 태블릿 부류는 거의 다 거쳐봤다. 최근에는 갤탭에 만족을 해서 S8 기본형을 사용했다. 그런데 버벅임이 눈에 띄게 보이기 시작했다. 플렉슬에서 1기가가 넘어가는 전공서적 PDF를 열었더니 정신을 못차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갤럭시탭 신형을 기다리기 시작했는데... 결과는 참혹한 디멘시티 9300+ 였다. 직전에 사용하던 갤럭시탭 S9 울트라보다 싱글코어가 떨어진다는 대참사를 목도하자, 이건 아니다 싶었다. 그래서 8 gen 3가 사용된 가성비 태블릿을 검색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원플러스 패드2를 구매하게 된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미 유튜버나 다른 블로그에서 리뷰한 외관, 성능 등은 생략하겠다. 태블릿에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인 필기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렇다고해서 전문적인 장비까지 동원하면서 필기감을 분석하지는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 단, 동영상을 첨부했으니 직접 확인 바란다. 일단 국내 일등 PDF 필기앱. 플렉슬부터 뿌셔보자. 또 결론부터 말하자면, 좀 구리다. 애플펜슬의 85% 수준이다. 크게 적으면 좀 쓸만한데 세필에는...

Obsidian(옵시디언) 사용 2개월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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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트앱에도 트렌드가 있다. 지금 핫한 노트앱은 당연 옵시디언이다. 사람들이 왜 좋아하는지 궁금했는데 지금은 나도 푹 빠져버렸다.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데 뭐든 계속 하다보면 몸에 익는다. 그냥 한달은 계속 써보려고 노력해 보길 바란다. 개인적으로 에버노트, 원노트, 심플노트, 업노트, 노션 등을 써봤는데 옵시디언이 최고 존엄이다. 일단 옵시디언은 일반적인 다른 노트앱과 다른 큰 특징이있다. 바로 편집모드(?)와 읽기모드(?)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편집모드는 타이핑이 가능하고 링크된 사진이나 다른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상태다. 반면 읽기모드는 아무것도 편집하지 못하고 현재 문서를 연결된 링크와 적용된 마크다운 문법으로 보여주는 형태다. (이것은 단축키 Ctrl+e로 전환 가능하다) 이게 일반적인 에버노트, 원노트, 노션과 다른점이다. 이런 차이점을 이해하고 적응하면 생각보다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다른 특징은 문서의 링크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다. 글은 점으로 표시되고 링크된 문서는 선으로 서로 연결된다. 그리고 백링크도 당연 확인할 수 있다. 제텐카스텔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내용을 처박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는 에버노트 등과는 다르게 생산적인 글쓰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금부터는 옵시디언의 장점과 단점 등을 간단하게 설명해보겠다. 장점 첫 번째 장점은 ‘공짜’라는 점 이다. 노트앱에도 인구대역전의 인플레이션이 몰아쳤다. 이탈리아 기업으로 인수된 에버노트는 1년에 약 10만원이라는 어마무시한 가격을 책정했고 노션도 새로운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계속 가격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옵시디언은 아직 완전히 공짜로 사용 가능하다. 물론 언젠가 유료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겠지만, 기록된 자료를 못 보게 하면서 돈을 내라고 강요하는 에버노트와는 다르게 내 컴퓨터에 md파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자주권을 확실히 지킬 수 있다. 하지만 기기간의 자료...

Onemark를 활용한 원노트에서 옵시디언으로 이사하기

  한 동안 일잘러가 되기 위해서 노션은 필수였다. 그런데 또 다른 녀석이 나타났다. 바로 옵시디언이다.  이탈리아로 국적을 바꾼 에버노트는 지속적인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원노트는 인덱스 에러가 생겨서 노트를 검색해주지 못하고 있었다. 새로운 노트가 필요했는데 옵시디언이 핫하다는 소문을 듣고 야심차게 이사를 결심했다. 즉, 에버노트 → 원노트 → 옵시디언의 순서로 노트앱을 옮긴 것이다. (중간중간 노션, 크래프트, 업노트, 조플린 등으로 옮겼던 건 비밀!) 그런데 원노트를 md 파일로 옮겨야 하는 문제가 참 번거로웠다. 옵시디언 플러그인 중에 importer라는 녀석을 써봤는데 결과가 영 맘에 안들었다. 일단 fail이 엄청 나게 많이 나온다. 계속 fail… fail… fail….으아악 약 천 개의 노트가 있었는데 300개도 정상적으로 옮겨오지 못했다. 화가났다. 이런 플러그인이 옵시디언 공식 플러그인 이란다. 그냥 포기하고 원노트로 지지고 볶을까 했는데 노트 방랑객에게 한 줄기 서광이 비쳤다. Onemark! 원노트에서도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하게 해주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이다. 물론 공짜는 아닌데 30일은 맘껏 쓸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원노트의 노트는 30일 이내에 옮겨야 한다는 점이 아주 쫄깃하다. 천개의 노트를 모두 옮기기는 귀찮아서 잘 보지도 않는 불필요한 노트 200여개 정도는 삭제하고 800개 정도만 옮겼다. 방법은 간단하다. 원마크를 설치하고 원노트를 실행하면 원마크 탭이 생성된다. 옮기고 싶은 노트를 열고 원마크 탭을 누른 후 ‘Export Markdown’ 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파일 저장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 때 Valut 폴더를 지정해주면 된다. 참 쉽다. (너무 쉬워서 화면도 캡쳐 안했음 ㅋㅋ) 생각보다 너무 양호하게 이사가 가능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손글씨가 옮겨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노트 생성일자 등의 정보도 유실된다. 그러니 노트를 하나 씩 확인하고 생성일자나 중요한 정보는 노트 초입에 ...

아이폰 배터리 관리 방법 - 잦은 무선충전이 오히려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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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의 강자 아이폰. 이 아이폰을 사용할 때 항상 맘에 걸리는 게 있다. 바로 배터리 관리이다. 요즘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이 더 오른다고 한다. 성능이 워낙 좋아 한번 사면 최소 4년은 쓸 수 있는 아이폰. 이런 아이폰을 잘 쓰기 위해서는 배터리 관리가 필수다. 그렇다면 배터리를 어떻게 충전해야 성능이 오래 유지될까? 잦은 충전이 좋을까? 아니면 오래 써서 배터리를 좀 떨어트리고 밤에 충전하는게 좋을까? 본인이 경험한 바에 의하면 전자가 옳았다. 즉, 자주 빈번하게 충전해주고 배터리가 50%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게 관리해주는 것이다. 충전의 방법은 중요하지 않아 보였다. 발열이 많이 발생하는 무선충전을 계속했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주 충전을 해주는 게 오히려 좋다. 배터리가 50%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면 최상이다. 100% 충전된 상태에서 계속 충전을 해주는 건 좋지 않다. 또 100% 완충을 하기 보다는 95% 정도만 충전해주자. 필자는 95%가 넘어가면 알림이 오게 설정해서 관리했다. 50% ~ 95% 수준을 계속 유지하면 좋다. 만약 빈번하게 충전을 해줄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보조배터리를 활용해서 충전을 해주는 방법도 있다. 충전의 방법은 중요하지 않다. 필자는 무선 충전이 99% 였다. 작년 1월에 구매한 아이폰 13 프로맥스의 배터리는 현재 23년 1월21일에도 100%를 유지하고 있다. 회사 책상에 준비한 무선충전기로 틈틈이 충전을 했다. 맥세이프가 상당히 간편해서 아마 다른 핸드폰을 쓴다고 하더라도 맥세이프 링을 붙이게 될 듯 하다. 1년이 넘어도 100% 유지 무선충전에 대한 발열 걱정이 있을 수 있다. 필자도 무선충전을 사용하기 전까지 상당히 회의적 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무선충전이 없다면 절대 핸드폰을 쓸 수 없는 상태다. 무선충전의 편안함에 길들여져서 유선충전은 거의 해본 적이 없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1년 넘게 아이폰의 배터리를 100%로 유지하고 싶다면...

교보문고 샘 10 플러스 리뷰 - 면죄부를 줘야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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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10인치 리더기 시장은 불모지와 다름없다. 국내 회사에서 발매한 기기는 거의 없고 외국 오닉스사에서 발매된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오닉스의 10인치 이상 리더기는 정발된 상품이지만, 이마저도 중국에서 직수입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수령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불모지에 교보문고가 모험에 나섰다. 바로 샘 10 플러스를 발매한 것이다. 평소 기기만 팔고 사후관리는 나 몰라라 한다는 비난을 받는 교보문고 이지만, 이런 시도는 칭찬해 줄만 하다. 개인적으로 10인치 기기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정발해준 교보문고에 면죄부를 줘도 될까 궁금해졌다.   그래서 직접 구매해서 대학원 교재도 열심히 읽어보고 교보 도서관 앱에서 여러 책을 대여해서 읽어봤다. 구매 후 약 2달이 지난 지금 내린 결론은 '면죄부를 줘도 되겠다'라는 것이다.     디스플레이 품질

서피스 프로 9 5g 리뷰 - 이제는 호환성을 해결해야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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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솔직히 말하면 엑셀)로 세계를 평정한 회사. 하지만 태블릿은 그러지 못했다. 인텔이 항상 발목을 잡았기 때문. 인텔 CPU 서피스 프로의 미친듯한 발열과 토끼 같이 귀여운 배터리 타임은 예쁜 쓰레기라는 말로 대변되었다. 결국 인텔의 단점을 싫어하는 소비자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ARM 기반의 프로세서를 탑재하기 시작했다. 서피스 프로 X의 등장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면 이번 서피스 프로 9 5G(이하 프로9)는 한 걸음 더 도약하는 모양새다. (물론 아직 한계는 있다) 예쁜 서피스 애플 M1칩의 등장으로 윈도우 진영은 된서리를 맞았다. 저전력에 미친듯한 성능을 가진 M1칩의 대항마가 없기 때문. 퀄컴에서는 부랴부랴 8CX라는 칩을 만들어서 대응했지만 성능은 처참했다. 그 8CX를 커스텀해서 만든 SQ1으로 등장한 서피스 프로 X는 완전히 호불호가 갈리는 기기였다. 약 8시간 이상 견뎌주는 배터리와 가벼움은 포터블 영역에서는 합격점을 받았지만, 거북이 같이 느린 속도와 호환성이 문제였다. 오피스만 쓰면 최고의 기기였지만 이것저것 하기가 불가능했다. 본디 윈도우 기기(노트북, 태블릿 등) 최대 장점은 무엇인가? '느리지만 착한친구'로 대변되는 폭 넓은 호환성 아닐까? 애플 M2 처럼 빠르고 쓸 때없는(크면 뭐하나 쓸때가 없는데...) 것이 아닌, 모든 것을 다 포용해 따뜻함이 느껴지는 윈도우 기기. 이러한 윈도우 최대의 장점이 사라진 서피스 프로 X는 태생부터 불합격에 가까웠다. 저반사 필름이 붙은 프로9 그렇다면 SQ3를 탑재한 프로9는 어떨까? 필자가 약 3주간 써본 프로9은 '괜찮지만 착하지 않은 친구'라는 느낌이 컸다. 즉, 아직도 호환성이 문제라는 것이다. 만약 프로9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려고 한다면 절대절대 말리고 싶다. 왜냐하면 오피스 앱도 아직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원노트에도 무시무시한 에러가 있었다) 필자 구매 사양 서피스 프로 9 5G (16gb RAM, 256gb SDD) 배터리 라이프 ...

K8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 이슈 대응방법 고찰 - 결론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i30 1세대를 끝물에 구입해서 아직까지 별 탈 없이 잘 타고 있다. 운 좋게도 아반떼 1.6gdi 엔진을 피해서 구입했기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듯하다. 아반떼 안사고 i30 샀다고 부모님에게 엄청 혼났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신의 한 수였다. 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i30는 좁다고 느껴 큰 맘먹고 K8 하이브리드를 예약하자 엔진 결함 이슈가 터졌다. 바로 엔진오일 증가다. 기존 gdi 엔진은 엔진오일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번에는 엔진오일이 증가한단다. 쏘렌토 카페는 이미 뒤집어졌고 K8 카페도 큰 이슈가 되는 상황. 기아차에서는 리콜을 통해 ECU 업데이트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될까?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궁합? 터보 엔진은 기본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제 기능을 발휘한다. 시동을 걸고 예열을 꼭 해줘야 하는 시대도 있었을 정도였다. 물론 지금의 터보 엔진은 그 정도까진 아니겠지만 터보 엔진은 높은 온도가 필요한 건 사실이다. 즉, 엔진이 항상 돌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1.6 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ev 엔진이 들어오는 순간에는 엔진이 멈춘다. 그러면 엔진이 멈추게 되는데 온도가 당연히 내려가게 된다. 이런 현상으로 분사된 휘발유를 모두 연소하지 못하고 남게 되어 엔진오일에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개인적 의견) 엔진에 모래가 들어가도 문제없다던 혼다도 같은 이슈가 있었던걸 보면 터보 엔진은 추위 및 저온에 위험하다는 게 정설로 보인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03846622494496&mediaCodeNo=257 결국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는 태생부터 잘 어울리지 않는 궁합으로 보인다. ECU 업데이트 후 연비 저하 예상 그렇다면 엔진을 더 많이 돌아가게 해야 한다는 건데... 연비는 당연히 지금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엔진 개입이 더 많아지면 휘발유를 더 많이 소비해야 하니까. 이미 1.6 터보 엔진이 중국에서 동일한 이슈를 겪었었다....

프로스펙스 에어플로우 인솔과 에너젯 러닝화의 궁합 - 족저근막염 신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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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족저 근막염에 시달리고 있는 평발러들에게 강추하는 인솔(깔창)을 발견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그 인솔은 ‘프로스펙스 에어플로우 인솔’이다. 간지나는 박스 국내 인솔 전문 기업인 영창에코에서 납품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으로 영창에코에서 직접 판매하는 에어플로우 인솔을 프로스펙스에서 튜닝한 것으로 보인다. 왼쪽이 에어플로우 인솔. 오른쪽은 에너젯 기본 인솔 본인이 직접 구매해서 장시간 착용했던 영창에코 제품은 아치 서포트 부분이 너무 높게 지지되어 장시간 착용 시 약간의 통증이 발생했었다. 그런데 프로스펙스의 인솔은 딱 적당하다. 뭐든지 과유불급이 맞다. 아마 프로스펙스에서 적당히 튜닝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른발이 평발인데 오른발에만 아치 서포트가 느껴진다. 왼발은 전혀 무리가 없다. 영창에코 제품은 왼발의 아치까지 압박하여 약간 불편했었다. 즉, 정상인 발은 무리 없이 아치를 받쳐주고 평발인 발은 아치가 무너지지 않게 서포트한다. 너무 극찬일까? 확연히 구분되는 아치 서포트 뒤꿈치 에어의 푹신함 족저 근막염으로 4개월 동안 고생해 보면 이런 극찬도 아깝다. 통증을 완전히 잡아주고 편하게 걸을 수 있게 해주니 말이다. 심지어 프로스펙스 에어플로우 인솔을 착용한 러닝화를 신고 5km 러닝이 가능했다. 별다른 통증 없이 러닝을 끝냈을 때 든 생각은 ‘LS네트웍스 주식을 사까?’ 였다. 그만큼 맘에 드는 인솔이다. 족저 근막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꼭 구입해 보길 바란다. 가격은 다소 높은 3만5천원인데 홈페이지에서 쿠폰과 할인을 이것저것 적용하면 2만원 후반에 구입이 가능하다. 정형외과에서 체외 충격파 치료받는 것보다 훨씬 싸다. 그런데 뒤꿈치 부분의 에어부분이 조금 두껍다. 그래서 일반적인 다른 브랜드의 신발에 착용을 하면 뒷힐 안쪽 부분이 심하게 마모되는 경향이 있다. 보통 운동화를 구입하면 1년은 신을 수 있는데 다른 브랜드의 신발은 그러지 못했다. 두꺼운 인솔로 인해 높아진 발꿈치가 걸을 때 뒷힐 부분을 과하게 마모시키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