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ark mode - 윈도우 오토 다크 모드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랬다. 그 만큼 시력은 중요하다. 한번 손상된 시력은 회복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어두운 상황에서 컴퓨터로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면 일명 '눈뽕'을 맞기 십상이다. 윈도우10 PC를 사용하다가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해가 지면 자동으로 어두워 지는 오토 다크 모드를 설치하자.


자세한 설명은 다음을 참고하자.

https://github.com/Armin2208/Windows-Auto-Night-Mode


설치는 다음의 주소에서 오토다크모드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https://github.com/Armin2208/Windows-Auto-Night-Mode/releases

오토 다크 모드를 설치하면 현재 위치에 기반하여 해가 지는 시간과 뜨는 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또한 프로그램에서 재미있는 설정을 할 수 있다. 특히 크롬과 엣지 등의 브라우저도 자동으로 다크모드로 바뀌게 설정할 수 있다.


기본 다크테마 설정하기

본 앱을 설치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에서 맨 위의 Enable automatic theme switching을 선택하고 해 질때부터 해 뜰때까지를 선택한다. 그러면 자동으로 지역을 탐색하고 해 지는 시각과 뜨는 시각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그 다음은 앱을 설정하자



앱 화면 설정하기

위의 화면에서 모두 adapt to system으로 설정하면 된다. 그러면 모든 테마가 블랙으로 변한다. 특히 오피스 화면이 블랙으로 변하는게 좋다. 야간에 작업하는데 최적화된다. 시력보호와 편안한 숙면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어플이다.


그리고 또 하단을 보면 확장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 이는 다크리더다. 엣지를 사용하고 있어서 엣지버전을 설치했는데 자동으로 다크모드로 바뀌지는 않는다. 수동으로 써야해서 다소 불편하긴 한데 그래도 없는 것보단 좋다.


마지막 하단 메뉴는 다크모드와 라이트모드에서의 배경화면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맥북에서 보던 기능인데 반갑다. 딱히 설정 할만한 배경화면이 없어 지금은 그냥 bing wallpaper를 설치하여 사용 중이다. 매일 바뀌는 배경화면이 아름답다.


윈도우의 DIY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별거 아니겠지만 필자는 알아서 해주는 애플이 더 좋다. 하지만 호환성이 낮은 맥북으로 문서 작업하다가 현타가 왔다면 이런 DIY를 통해 다크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윈도우가 고마울 것이다.

평소 밤에 작업을 많이 하고 테마를 다크모드로 바꾸는게 귀찮다면 반드시 설치해야 할 앱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캘린더와 구글태스크를 활용한 일정관리 방법 - 캘린더와 태스크의 통합

교보문고 샘 10 플러스 리뷰 - 면죄부를 줘야 할 때

아이폰 배터리 관리 방법 - 잦은 무선충전이 오히려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