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8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증가 이슈 대응방법 고찰 - 결론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i30 1세대를 끝물에 구입해서 아직까지 별 탈 없이 잘 타고 있다. 운 좋게도 아반떼 1.6gdi 엔진을 피해서 구입했기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듯하다. 아반떼 안사고 i30 샀다고 부모님에게 엄청 혼났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신의 한 수였다. 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i30는 좁다고 느껴 큰 맘먹고 K8 하이브리드를 예약하자 엔진 결함 이슈가 터졌다. 바로 엔진오일 증가다. 기존 gdi 엔진은 엔진오일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번에는 엔진오일이 증가한단다. 쏘렌토 카페는 이미 뒤집어졌고 K8 카페도 큰 이슈가 되는 상황. 기아차에서는 리콜을 통해 ECU 업데이트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될까?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궁합? 터보 엔진은 기본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제 기능을 발휘한다. 시동을 걸고 예열을 꼭 해줘야 하는 시대도 있었을 정도였다. 물론 지금의 터보 엔진은 그 정도까진 아니겠지만 터보 엔진은 높은 온도가 필요한 건 사실이다. 즉, 엔진이 항상 돌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1.6 터보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ev 엔진이 들어오는 순간에는 엔진이 멈춘다. 그러면 엔진이 멈추게 되는데 온도가 당연히 내려가게 된다. 이런 현상으로 분사된 휘발유를 모두 연소하지 못하고 남게 되어 엔진오일에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개인적 의견) 엔진에 모래가 들어가도 문제없다던 혼다도 같은 이슈가 있었던걸 보면 터보 엔진은 추위 및 저온에 위험하다는 게 정설로 보인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03846622494496&mediaCodeNo=257 결국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는 태생부터 잘 어울리지 않는 궁합으로 보인다. ECU 업데이트 후 연비 저하 예상 그렇다면 엔진을 더 많이 돌아가게 해야 한다는 건데... 연비는 당연히 지금보다 떨어지지 않을까? 엔진 개입이 더 많아지면 휘발유를 더 많이 소비해야 하니까. 이미 1.6 터보 엔진이 중국에서 동일한 이슈를 겪었었다. 거기서

프로스펙스 에어플로우 인솔과 에너젯 러닝화의 궁합 - 족저근막염 신발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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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족저 근막염에 시달리고 있는 평발러들에게 강추하는 인솔(깔창)을 발견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그 인솔은 ‘프로스펙스 에어플로우 인솔’이다. 간지나는 박스 국내 인솔 전문 기업인 영창에코에서 납품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제품으로 영창에코에서 직접 판매하는 에어플로우 인솔을 프로스펙스에서 튜닝한 것으로 보인다. 왼쪽이 에어플로우 인솔. 오른쪽은 에너젯 기본 인솔 본인이 직접 구매해서 장시간 착용했던 영창에코 제품은 아치 서포트 부분이 너무 높게 지지되어 장시간 착용 시 약간의 통증이 발생했었다. 그런데 프로스펙스의 인솔은 딱 적당하다. 뭐든지 과유불급이 맞다. 아마 프로스펙스에서 적당히 튜닝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른발이 평발인데 오른발에만 아치 서포트가 느껴진다. 왼발은 전혀 무리가 없다. 영창에코 제품은 왼발의 아치까지 압박하여 약간 불편했었다. 즉, 정상인 발은 무리 없이 아치를 받쳐주고 평발인 발은 아치가 무너지지 않게 서포트한다. 너무 극찬일까? 확연히 구분되는 아치 서포트 뒤꿈치 에어의 푹신함 족저 근막염으로 4개월 동안 고생해 보면 이런 극찬도 아깝다. 통증을 완전히 잡아주고 편하게 걸을 수 있게 해주니 말이다. 심지어 프로스펙스 에어플로우 인솔을 착용한 러닝화를 신고 5km 러닝이 가능했다. 별다른 통증 없이 러닝을 끝냈을 때 든 생각은 ‘LS네트웍스 주식을 사까?’ 였다. 그만큼 맘에 드는 인솔이다. 족저 근막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꼭 구입해 보길 바란다. 가격은 다소 높은 3만5천원인데 홈페이지에서 쿠폰과 할인을 이것저것 적용하면 2만원 후반에 구입이 가능하다. 정형외과에서 체외 충격파 치료받는 것보다 훨씬 싸다. 그런데 뒤꿈치 부분의 에어부분이 조금 두껍다. 그래서 일반적인 다른 브랜드의 신발에 착용을 하면 뒷힐 안쪽 부분이 심하게 마모되는 경향이 있다. 보통 운동화를 구입하면 1년은 신을 수 있는데 다른 브랜드의 신발은 그러지 못했다. 두꺼운 인솔로 인해 높아진 발꿈치가 걸을 때 뒷힐 부분을 과하게 마모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혹시

아이폰 13 프로맥스 경량화 도전 - Baseus 클리어 맥세이프 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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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포스팅에서는 신지모루 강화유리와 링케 맥세이프 케이스로 280g을 달성하고 만족했습니다. 그런데!! 손목이 아프더라고요. 웃긴 건 처음 사용할 때는 고통이 안 느껴집니다. 현재 13 프맥을 사용한 지 1개월 정도 지났는데 이제 슬슬 뻐근함이 강하게 오더라고요. 기존에는 간헐적으로 느껴져서 적응하면 괜찮겠지 했는데... 그게 아닙니다. 그런데!! 일반 6.1인치의 아이폰은 이제 눈에 안 들어옵니다. 사람이 참 간사한 게 한 번 큰 화면을 경험하고 나니, 작은 화면은 영 성에 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경량화, 고난의 길을 택했습니다. 물론 맥세이프를 버리지는 않고 말이죠.(카본 같은 재질의 극 경량화는 피하도록 하죠. 추후에 손목이 또 아프면 그때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Baseus 클리어 맥세이프 케이스와 신지모루 TPU 필름 = 260g 수많은 경량 케이스를 고민했습니다. 그중에 눈에 들어온 건 단연 카본 케이스입니다. 그런데 가격이 너무 사악합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택한 게 Baseus 케이스입니다. 요즘 클리어 케이스는 보통 PC와 TPU 소재를 같이 씁니다. 그래서 무게가 조금 더 나갑니다. 이런 무게까지 덜어내고자 All PC 소재의 케이스를 찾았습니다. 국내의 프레임by 케이스에서도 똑같은 소재의 케이스를 출시하고 있는데 문제는 가격입니다. 너무 비싸서 차라리 4개 정도 안사고 애케플을 들어도 될 수준입니다. 결국! 가성비를 갖춘 경량템을 찾아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지는 않지만 '얄리얄리 얄라성 얄라리 얄라' 마켓의 Baseus 공식 스토어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약 12,000원 언더입니다. 월요일 오후 10시에 주문을 넣었는데 금요일에 도착했습니다. 5일 배송 보증한다고 하더니 배송이 진짜 빠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무게와 마감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정말 얇습니다. 제품 설명에는 1mm 두께라고 하는데 체감하는 두께는 더 얇습니다. PC 소재라서 마냥 딱딱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아이폰13 프로 맥스 무게 극복기 - 경량 케이스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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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0 주사율과 6.7인치의 콜라보는 아이폰에서 느껴본 적 없는 쾌감이다. 그런데 엄청난 무게는 불쾌하다. 심지어 손목이 시큰시큰 아파지는 무게다. 그렇다. 238g은 내가 접해본 적 없는 무게다. 그런데 이런 무게를 감안하더라도 120 주사율과 6.7인치 대화면은 못 버리겠더라. 그래서 살길을 찾아보고자 했다. 무조건 적인 경량화는 생폰(saint phone : 성스러운 폰) 이겠지만, 적당한 보호와 맥세이프를 모두 충족할 만한 가벼운 케이스를 찾아보기로 했다. 기본 무게 확인 아이폰13 프로 맥스(이하 아이폰)의 무게는 238g이다. 여기에 강화유리를 부착하고 난 무게가 궁금했다. 보통 강화유리도 10g 정도의 무게다.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무게인데... 내가 부착한 신지모루 강화유리를 포함한 무게를 실측해 봤다.   250g이다. 강화유리 무게는 약 12g이다. 아이폰을 실측하면 240g이 나온다는 말이 있어서 대략적인 무게는 10~12g이다. 애케플을 하고 쓸 수 있는 최소한의 무게라고 생각된다. 아무리 애케플이라지만, 액정이 수시로 깨지면 곤란하니까. 라이노쉴드 케이스 뒷면이 뻥 뚫린 라이노쉴드 범퍼다. 보통 케이스에 들어가는 뒷면 PC 판때기가 없으니까 좀 가벼울 거 같아서 직접 구입했다. 실측한 무게는 24g이다. 보통 맥세이프 가능한 케이스가 30g 이상부터 시작하니까 6g 경량 성공! 기본 무게 250g과 합산하면 274g 되시겠다. 예전의 로드 자전거 경량 덕후로 돌아간 기분이다. 헤헷. 그레이 색상이 찰떡이다.  링케 퓨전 마그네틱 맥세이프 이름이 참 거창하다. 슈퍼 울트라 캡쑝 짱과 같은 네이밍이다. 그런데 맥세이프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케이스(PC 뒤판과 젤리 옆면) 중에서는 가장 경량이다. 혹시 다른 케이스 중 더 경량인 케이스가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란다.(정품 클리어 케이스 무게는 34g이라고 한다. 물론 직접 실측한 무게는 아니기 때문에 오차가 존재할 수 있음)   정확히 30g이다. 홈페이지에 표시된 무게와 같다. 보통

아이패드 미니6 4개월 실 사용기 - 어느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어중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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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년 11월 학수고대하던 아이패드 미니를 겨우겨우 어렵게 구했다. 그리고 이것저것 다 쓸 수 있는 만능 태블릿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내 생각은 그리 길게 지속되지 못했고 결국 미니6는 내 품을 떠나고 말았다.  모든 걸 조금씩 다 할 수 있다는 말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할 수 없다는 말과 같았다. 미니는 강력한 휴대성으로 모든 것(필기, 전자책 보기, 영상 감상, 에버노트, 오피스 등)을 할 수 있지만, 어느 것도 가장 잘 할 수 없던 기기였다. 즉, 영원한 서브 기기 일 수밖에 없다는 것. 또한 젤리 스크롤이라는 엄청난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웹서핑을 좋아하는 나는 더욱 적응하기 힘들었던 게 사실이다. 그럼 첫 번째 단점부터 이야기해보자. 바로 젤리 스크롤이다. 젤리 스크롤 은 주사율과 관련이 깊다. 아이패드 미니의 주사율은 60으로 요즘 출시하는 대부분의 태블릿이 120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많이 아쉬웠다. 특히 이번 미니6에서는 세로로 젤리 스크롤이 느껴지게 설계되었다고 하는데... 그냥 120을 넣어주면 안 되었을까?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아이패드의 활용은 전자책, 웹서핑과 에버노트였다. 에버노트는 가로로 거치해서 쓰기 때문에 젤리 스크롤이 느껴지지 않았지만, 전자책과 웹서핑은 특히 심했다. 리디북스 책장에서 내가 산 책들을 스크롤 해서 내려갈 때 현타가 쎄게 온다. 웹서핑은 말할 것도 없다.  젤리 스크롤을 인지하는데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쓸만하다는 분들도 많았다. 하지만 나의 눈에는 정말 심해 보였다. 뭔가 작은 흠집에 상당히 집착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더욱 그랬던 거 같다. 세로로 웹서핑을 자주 하는 분들은 반드시 체험해 보고 구입하시기 바란다.  서두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외부에서 전자책, 에버노트, 웹서핑 등을 모두 합쳐 사용할 기기로 미니6를 점찍었다. 그리고 안녕이라는 마침표를 찍었다. 모두 통합은 가능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가 계속 생각났기 때문이다. 특히 전자책 이 가장 심했다. LCD 디스플레이에서 오는 밝음을 검은 배

에어팟 프로 맥세이프 후기 - 자브라 엘리트 85T의 음색 구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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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세이프로 착 붙는 에어팟 프로. 다시 애플 생태계로 돌아온 이상 좌시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아이패드 미니6를 구매하고 나니 기존 자브라 엘리트 85T(이하 자브라)의 멀티 페어링이 불편했습니다. 자브라는 2 기기만 멀티 포인트라는 명칭으로 동시에 페어링 되어 있는데요. 아이패드 미니6가 파고 들어갈 틈이 없었습니다. 착! 붙는 맥세이프. 황홀합니다. 출퇴근 길에 미니6로 동영상을 보다가 다시 맥북에어로 동영상을 보면 페어링 하기가 귀찮았습니다. 유선 이어폰을 꼽아 보고는 했는데 그때마다 에어팟 프로가 떠오르더군요. 애플의 생태계는 정말 막강합니다. 결국 에어팟 프로를 다시 직구하였고(가격 23만원 언더) 애케플까지 먹여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브라 엘리트 85T의 음색을 에어팟 프로에서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저의 보잘것없는 잡 지식을 알려드릴게요. 요즘 음향 기기에서 음질이라는 말은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음색이라는 말이 자주 사용됩니다. 이미 대부분의 음향 기기의 음질이 상향 평준화되어 개인의 취향에 따라 음향기기를 선택하기 마련이죠. 따뜻함과 넓은 스테이징을 즐기고자 한다면 소니 기기를 선택하고 강력한 출력과 돌저음을 느끼고 싶다면 보스나 젠하이져를 선택합니다.(물론 개인차는 존재) 에어팟 프로가 최고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은 자브라의 취향 저격 음색 때문이었습니다. 저음과 고음이 앞으로 나온 자브라의 음색은 락 음악을 좋아하는 저에게 정말 최선이었습니다. 이러한 음색은 EQ 조절로 얻을 수 있기 마련인데요. 애플 뮤직에서 제공하는 EQ를 아무리 만져봐도 답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Rock EQ는 너무 과장되게 음색을 조정하여 듣기 불편한 수준입니다. 왜 이 모양으로 EQ 세팅을 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제가 세팅하기에도 상당히 어려움) 그러다가 우연히 VIBE 앱을 통해 음악을 듣다가 EQ를 '비트감있게'로 설정하고 들어보게 되었습니다. 비트감있게를 선택! 어머. 아이팟 프로에 끼어 있던 막이 걷히더니 자브라

노션에서 에버노트 따라하기 - 에버노트 장점을 노션에서 구현

 에버노트를 쓰면 왠지 청국장 좋아하는 아재로 보이기 쉽다. 그래서 힙 하다는 노션을 쓰자 하니 에버노트의 장점이 아쉽더라. 에버노트에서는 편하게 쓰던 기능을 노션에서 쓰지 못한다는 사실이 슬펐다. 이러한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짱구를 굴려 봤는데 그 결과를 여러분과 살짝 공유하고자 한다. 긴 텍스트 문서를 가져올 때는 구글 문서를 활용하자.  에버노트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바로 검색 기능이다. 이 막강한 기능을 통해 모든 정보를 때려 넣고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엄청나게 긴 문서(국가법령정보센터 사이트 등)를 때려 넣을 수 있는 건 에버노트의 최고 장점이다. 여러 법령, 시행령, 규칙 등을 모두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다. 에버노트에 정리만 잘해 놓으면 평범한 변호사 안 부럽다.(물론 대부분의 변호사는 비범하다)  노션에서도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긴 문서를 가져오기 해봤다. 안된다. pdf 파일로 변환하여 복사, 붙여넣기를 해봤다. 그래도 안된다. 가격은 에버노트 못지않게 비싼데 기본 기능이 안되다니... 화가 나서 방법을 찾아봤다. 만약, doc 파일을 노션에서 불러올 수 없다면 다음의 방법을 참고하자. 첫 번째, 긴 워드 문서를 구글 문서로 가져온다. (공짜로 사용 가능) 두 번째,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불러온 문서를 docx 파일로 다시 내려받는다. - 메뉴에서 '파일'선택 - 하단의 다운로드 선택 - Microsoft Word(.docx) 선택 세 번째, 이 파일을 노션의 가져오기 메뉴에서 'Google Docs'를 선택하여 불러온다. 나름 잘 불러오는 파일에 안도감을 가져도 된다.  긴 문서를 불러오기는 가능한데 속도가 느리다. 모든 문단을 블록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그 문단별로 모두 링크를 걸 수 있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유의 주소가 할당되어야 하고 그에 대한 연산 작업이 벅차기 때문일 터. 이러한 절차가 번거롭다면 에버노트를 쓰면 된다. 노션은 협업을 위해 특화된 툴이다. 개인